돈의문박물관마을 X 정혜성 큐레이터 기획전시

《편지-기록의 수집》展


전시 기간 : 2025-01-04(토) ~ 2025-03-30(일) 

운영 시간 : 10:00~19:00 (월요일 휴관)

전시 장소 :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 스튜디오






전시 설명


애틋한 마음이 담긴 편지,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는 글, 담담한 회고와 자성이 담긴 일기와 그림의 기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.

전시를 찾는 많은 분들이 마주하는 오늘의 기억이 추억이 되고 기록으로 남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.



전 세대의 공감과 시대를 아우르는 《편지-기록의 수집》展


“현재가 과거를 도울 수 있는가? 산 자가 죽은 자를 구할 수 있는가?”

한강 작가가 이십대 중반에 일기장을 바꿀 때마다 맨 앞 페이지에 적었던 문장입니다.


과거의 사람이 미래의 사람을 살게 할 수 있다면, 그 연결 고리는 기록이라 생각합니다.

진심이 담긴 기록에는 힘이 있습니다.


비록 기록 속의 ‘나’와 현재의 ‘나’의 모습에 괴리가 있더라도 현재와 과거, 미래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    

어느 시기에서든, 그 누구든 이 전시를 통해 살아갈 힘을 얻고 나아가기를 바라며 이번 전시를 기획하였습니다.   

전시에는 한강, 이수지, 마종기, 루시드폴, 김환기, 이중섭, 반고흐, 윤혜정, 소피 칼, 박상미, 봉현, 최승자

총 12인 작가들의 기록을 만날 수 있습니다.



작품 및 현장 사진


전시 크레딧

- 주최 : 돈의문박물관마을

- 협력 : 돈의문박물관마을 전시팀

- 전시기획 : 정혜성

- 참여 작가 : 한강, 김환기, 윤혜정, 이수지, 마종기, 루시드폴, 이중섭, 반고흐, 박상미, 봉현, 최승자, 소피 칼

- 도움 주신 분 : (재)환기재단, 환기미술관, 출판사 문학동네 마케팅1팀•마케팅2팀•편집팀, 난다 출판사, 가디언, 이수지 작가, 출판사 비룡소, 봉현 작가, 허밍버드 출판사, 을유문화사, 도서출판 예경

주소 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-3(신문로2가 7-22) 돈의문박물관마을 (우: 03178)     

이메일 juice@dmvillage.co.kr

전화번호 02-739-6994    

© 돈의문박물관마을. ALL RIGHTS RESERVED